본문 바로가기

All/Technology

스마트홈, 어디까지 왔니?

 

엘제이테크 공식블로그 Oh!엘제이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홈네트워크 기술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오늘은 홈네트워크 기술의 현황과 스마트홈 구축을 위한 기술발전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스마트홈이란?

Keyword Check!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네트워크가 연결된 환경에서 사물들이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홈네트워크
집 안팎에서 가전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사물인터넷 시스템

 

스마트홈에 대해 이야기하기 앞서 먼저 IoT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은 네트워크가 연결된 환경에서 사물과 사물이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듯 소통하며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을 말합니다. 사용자의 의지・조작이 개입되어야 하는 기존의 전자제품들과 다르게 IoT 기술이 적용된 사물들은 살아있는 하나의 생명체처럼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죠. 

 

이러한 IoT 기술이 가전내 기기들에 적용된 것이 바로 홈 IoT 기술로, 혼히 홈네트워크 기술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홈네트워크 기술은  스마트홈의 핵심이 되는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출근 전, 교통사고로 출근길 도로가 심하게 막힌다는 뉴스가 떴다. 소식을 접한 스마트폰이 알아서 알람을 평소보다 30분 더 일찍 울린다. 스마트폰 주인을 깨우기 위해 집안 전등이 일제히 켜지고, 커피포트가 때맞춰 물을 끓인다. 식사를 마친 스마트폰 주인이 집을 나서며 문을 잠그자, 집안의 모든 전기기기가 스스로 꺼진다. 물론, 가스도 안전하게 차단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홈네트워크 기술, 어디까지 발전했나?

 

앞서 설명했듯이 홈네트워크 기술은 가정 내 가전제품을 비롯한 집안의 모든 iot 장치를 연결해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개념만 들어서는 구체적인 모습을 상상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을텐데요. 현재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홈네트워크의 모습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방문자 확인

방문자를 확인하고 마이크와 스피커를 통해 대화를 나누고, 문을 열어주는 기능은 월패드의 가장 우선적이며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차량진입

등록된 가정내 차량이 아파트 단지에 진입한 것을 월패드를 통해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가족 구성원이 도착한 것을 집안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방문차 등록

자주 방문하는 손님이 있다면, 매번 월패드를 통해 방문자를 확인하고 들여보내주는 절차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방문차의 차량번호를 월패드에 등록해 별도의 절차 없이 단지내 출입을 원활히할 수 있습니다.

 

가전기기 조작 

에어컨, 조명, 세탁기, 로봇청소기 등 IoT 기술이 적용된 가전제품들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홈 구현에 가장 주축이 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집 안에서는 월패드를 통해, 집 밖에서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조작할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 관리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집안의 전기 에너지를 손쉽게 차단・관리할 수 있습니다. 

 

환기

가정 내 설치된 환기 시스템을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

 

월 별 에너지, 관리비 조회

가정에서 사용한 월 별 에너지, 관리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엘레베이터 호출

외출하기 전, 미리 엘레베이터를 호출해 이동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홈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귀가 전, 컴컴한 집에 들어오기 싫다면 미리 조명을 켜놓을 수 있고 에어컨을 가동해 실내온도를 쾌적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바쁜 일정으로 인해 청소하지 못했다면 로봇청소기를 구동시켜 놓을 수 있는 것이죠. 현관문을 열었을 때 환한 불이 켜진 집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우리를 반겨줄 것 입니다.

 

 

 

 

 

 

 

Phto

https://kr.freepik.com/vectors/phone'>Phone - freepik 

https://kr.freepik.com/photos/music'>Music - rawpixel.com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