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Technology

여름철 사고 예방을 담당하는 CCTV에 대해 알아보자

엘제이테크 공식 블로그 Oh!엘제이 입니다.

어느덧 8월을 바라보는 한 여름입니다. 여름에는 특히 물놀이 사고, 침수, 태풍 등 많은 재난과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계절인데요.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거나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데에 CCTV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안류 사고

 

물놀이 사고는 여름철 사고의 대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여름에는 많은 사람들이 바닷가와 계곡으로 놀러 가고, 또 물놀이 사고도 뒤따라 오는데요. 작년에만 해도 24명이 물놀이 사고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었습니다.

 

물놀이 사고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이안류의 의한 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안류란 흔히 역파도라고 불리며 바다에서 육지로 향하는 파도가 아닌, 반대로 육지에서 바다 쪽으로 향하는 파도를 뜻합니다. 이러한 파도를 만나면 정말 순식간에 해변가에서 깊은 바다까지 떠밀려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패닉 하거나 수영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은 깊은 바다에서 수영을 하지 못해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이 올해 6월 실시간 이안류 감시 서비스를 개편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 서비스에서는 5초 주기로 업데이트되는 이미지 형태의 CCTV 화면과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관심/주의/경계/위험, 4단계로 구분하는 이안류 지수를 관계기관에 제공해 왔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개편된 실시간 이안류 감시 서비스는 이전 이미지 형태로 제공되면 CCTV화면이 부산, 강원, 충남, 제주, 경북 등에 위치한 10개 해수욕장에 설치된 총 50개의 CCTV 화면 영상을 실시간 재생영상 형태로 제공됩니다. 또한 이안류의 현황을 더욱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했고, 더불어 각 해수욕장 주변의 구조장비 위치 등 안전정보도 제공됩니다.

 

 

테트라포드 사고

 

이안류뿐만 아니라, 해변가에서는 테트라포드(방파제)에 빠져 부상을 입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하는 사고도 많이 일어납니다. 최근 5년간 66건의 테트라포드 사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테트라포드는 그 특유의 복잡한 구조 때문에 한 번 빠지면 스스로 빠져나오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낚시꾼들이 테트라포드에 올라가서 낚시를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운대구는 올해 7월부터 '지능형 재난 CCTV·자동경고 방송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누군가 테트라포드 출입 경고 지역에 들어가면 지능형 CCTV가 이를 감지 및 자동으로 경고 방송을 송출하는 시스템입니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해당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테트라포드 출입 경고 지역을 24시간 실시간으로 통제가 가능해져 관제 공백이 줄어들었으므로, 이를 통한 효율적인 안전사고 예방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추가로 해운대구는 해운대 해수욕장 3곳, 송정해수욕장 2곳 등 5곳에 총 30대의 지능형 CCTV를 설치하여 안전요원이 통제하지 못하는 시간대에서도 지능형 CCTV가 새벽 무단 입수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경고 방송을 송출하는 방식으로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풍수해

 

여름철 대표 사고 유형으로는 장마철 폭우로 인한 사고가 있습니다. 작년 여름, 한반도 전체에 엄청난 폭우가 내려 특히 강남지역이 홍수와 침수로 인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많이 입었습니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장마로 인해 수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있었습니다. 매년 발생하는 풍수해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에서 많은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 홍수관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는 CCTV를 이용해 하천수위와 수문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필요시 통제실에서 원격으로 수문을 개폐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담당 공무원 부재시나 야간 및 주간에 재난이 발생하면 지능형 CCTV가 스스로 이를 감지하고 CCTV 통합관제센터 관제사가 경찰 및 소방에 알리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포딕스시스템의 '지능형 영상분석 수위감지 시스템'은 마찬가지로 지능형 CCTV가 실시간으로 수위 변화를 감지하고 필요시 스스로 경광등, 하천 차단, 사이렌을 통해 초동조치를 돕습니다.

 

 


여름철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고를 예방하는 여러 가지 CCTV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의 기본적인 CCTV가 아닌 AI가 도입된 지능형 CCTV으로 인해, 이제는 방범뿐만 아니라 이렇게 각종 안전사고와 재난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는 CCTV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