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Technology

[엘제이테크] 칼부림, 묻지마 범죄의 예방과 안전관리를 위한 지능형 CCTV

안녕하세요 엘제이테크 공식 블로그 Oh!엘제이 입니다.

 

최근 각종 범죄와 안전사고의 증가로 지능형 CCTV의 수요와 필요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I 기술이 탑재된 CCTV인 지능형 CCTV는 기존의 CCTV가 수동적인 촬영에 그 기능이 국한된 것에 비해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분류하고, 필요하면 스스로 대응까지 하는 CCTV입니다!

 

위와 같은 기술로 기존의 CCTV와는 확연한 차별점을 선보이며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 및 대응할 수가 있습니다.

 

서울시 공원에 지능형 CCTV 설치

 

최근 CCTV가 부족한 서울 공원에서 각종 칼부림, 묻지 마 범죄가 일어나면서 서울시에서는 그에대한 대책으로 지능형 CCTV를 추가 설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냥 CCTV가 아닌 지능형 CCTV를 설치한 이유는 승재현 형사정책 연구원박사의 말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승재현 박사는 아래와 같이 주장했습니다.

 

"기계 숫자만 늘리면 경보를 알려줄 수는 있어도 피해를 예방할 수는 없죠. 경보가 울리는 순간 이미 피해는 발생한 거니까요. CCTV가 주는 정보를 활용해 순찰 인력들의 방범 행위가 이루어져야만 범죄 예방 효과가 커집니다."

 

지능형 CCTV는 기존의 CCTV와는 달리 스스로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한자리를 계속 배회하는 등의 수상한 행동을 보이면, 지능형 CCTV는 스스로 이상현상으로 판단하여 관제 요원에게 이 사실을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럼 관제요원이 이상행동을 보인 사람을 찾아가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9일에는 흉기를 소지한 한 남성을 미리 검거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지능형 CCTV를 도입하는 것은 서울시뿐만이 아닙니다.

지능형 CCTV를 활용한 안전관리

 

CJ대한통운은 업계최초로 지능형 CCTV를 이용한 안전관리를 시작했습니다. 해당 지능형 CCTV는 안전모 미착용, 쓰러짐과 같은 안전사고를 스스로 감지하여 관제요원에게 알리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불꽃과 연기 등과 같은 화재 요소를 발견 시 스스로 이를 감지하고 경고방송을 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에서 지능형 CCTV를 도입하여 여객선 안전 운항 관리에 나설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인천, 목포, 군산, 완도 4개 지역 기항지 23곳에서 선박 특화 지능형 CCTV’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능형 CCTV는 스스로 선박을 인식하고 입/출항 여부와 실시간으로 선박의 이동을 추적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험 지역에 선박 또는 사람이 감지되거나 항구에 과도한 인구밀집이 감지되면 이를 운항상황센터에 알려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조치를 돕습니다.

 

공단은 2026년까지 총 9개 지역, 60개 기항지에 지능형 CCTV를 설치 및 운영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김준석 이사장은 공단은 앞으로도 바닷길 위험 요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현장 안전 관리에 4차 산업 기술을 도입할 방안을 계속해서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지능형 CCTV의 중요성과 발전

 

한편, 이번 25일에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세종특별자치시, 트웰브랩스가 힘을 합쳐 AI 보안 제품 및 서비스 확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오동환 보안산업단장은 최근 묻지마 칼부림 사건과 대규모 자연재해로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현시점에 CCTV 기반 고성능 이상행위 탐지·대응 및 영상검색 기술은 매우 필요하다라고 말하며 지능형 CCTV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이와 같은 지능형 CCTV의 중요성이 두각 되는 만큼, 지능형 CCTV 기술또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20236월에 지스트 공동연구팀이 국제 AI음향인식대회 ‘DCASE 챌린지 2023’ 실내 음향 탐지 부문에서 1위를 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진공청소기, 설거지, 개 짖는 소리 등 10가지 소리를 AI 기술로 탐지하고 점수를 매기는 형식으로 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김홍국 교수는 대회 직후, 해당 AI음향인식 기술을 한화비전에서 개발하는 CCTV가 음향 이벤트를 탑지 하는데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능형 CCTV가 영상분석뿐만 아니라 음향분석 기능 또한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