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Technology

건설사고 예방을 위한 혁신적인 AI CCTV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한국경제

여러 사건사고가 있었던 2023년이 어느덧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다사다난했던 올해, 여러 사건사고를 통해 지능형 CCTV의 필요성과 효능이 검증이 된 사건도 많았습니다. 그리하여 국토교통부 주관의 2023 스마트 건설 챌린지에서 AI CCTV가 2023년 가장 스마트한 건설 혁신 기술 5가지 중 하나로 뽑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스마트 건설 챌린지

올해로 4회째 개최된 스마트 건설 챌린지는 국토교통부 주최하는 행사로써 안전관리, 단지 및 주택, 도로, 철도, 건설정보모델링 등 5개의 기술 분야에서 기술 시연 심사가 진행됩니다. 

 

각 분야별로 한 팀에게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3000만 원의 상금, 그리고 3팀에게는 공공기관장 상과 1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이번 2023년 스마트 건설 챌린지의 안전관리 분야에서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지능형 CCTV 기술이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단지 및 주택 분야에서는 천장에 앵커를 설치하는 로봇 기술, 도로 분야에서는 도로생애주기 관리 자동화 플랫폼, 철도 분야에서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철도역 관리 기술, 마지막 건설정보모델링 분야에서는 설계 자동화 및 협업 설루션이 각 분야의 장관상을 수여받았습니다. 

 

AI CCTV

지능형 CCTV(AI CCTV)는 기존의 CCTV에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새로운 기술로 분야의 한계가 없이 여러 곳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기술입니다. 

 

지능형 CCTV의 가장 기본적인 매커니즘은 촬영되고 있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이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분석을 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력소비가 적어지고 더욱 효율적인 CCTV 관제가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점을 활용해 기존의 방범과 시설관리 등의 목적이 아닌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도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지능형 CCTV가 건설 현장의 위험요소를 스스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먼저 경고방송을 하고 관계자에게 알리는 방식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2023 스마트 건설 챌리지 안전관리 부문에서 장관상을 받은 AI CCTV 기술은 각 작업별로 127종의 위험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AI 디렉터를 개발해 내었습니다.

 

실제 사례

건설 현장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능형 CCTV를 설치하는 사례는 이제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례로, GS 건설이 최근 건설현장의 '안전'을 중요시하기 위해 건설 현장에 화재, 연기, 위험지역 등의 위험상황을 스스로 인지하고 해당 지역에 건설노동자가 접근하면 경고방송을 송출하는 지능형 CCTV를 설치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최근 롯데 건설 또한 '위험성 평가 AI' 시스템을 도입한 CCTV 관제 시스템을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재빠르게 사고 예방을 할 수 있는 안전상황센터를 설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