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Culture

겨울철 야외주차 & 장기주차 이것만 조심하세요!

 

추운 겨울철에는 온도에 민감한 차량의 각종 부품들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야외에 장기간 주차할 일이 생긴다면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겨울철 야외・장기 주차시 반드시 조심해야하는 주의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와이퍼와 전면유리가 얼지 않도록 주의하자! "

 

야외주차시, 전면유리와 와이퍼가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와이퍼를 세워두거나 전면유리창과 와이퍼 사이에 작은 물건을 끼워 공간을 띄워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차량용 커버를 덮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와이어가 창문에 얼어붙었더라도 뜨거운 물을 붓거나 열을 쐬이는 등  직접적으로 열을 가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급격한 온도 차이로 인해 유리창이 부서질 수도 있어 위험합니다.

 

 


"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천천히 두들겨 주세요. "

 

자동차 문과 차체를 밀착시켜주는 웨더스트립이 얼었을 경우, 차문이 얼어붙어 열리지 않습니다. 자칫 힘으로 열려는 시도는 웨더스트립을 망가뜨릴 수도 있으니 지양해주세요.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문을 살살 두드리며 조심스럽게 열어보거나 해빙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배터리 방전 주의!"

 

겨울철 가장 흔히 발견되는 차량 문제는 배터리 방전입니다. 특히, 추운 날씨에 며칠씩 장기간 야외 주차할 일이 생긴다면, 배터리 방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추운 날씨에 장기간 야외 주차시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시켜놓는 것입니다. 스패너를 사용해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풀면 간단히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방전 예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

https://ljtech.tistory.com/2

 


 

" 블랙박스는 주차모드로 전환하거나 꺼두기! "

 

블랙박스 또한 배터리 방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는 차량의 배터리를 사용해 작동되기 때문에 블랙박스가 꺼지지 않고 계속 작동하게 된다면 배터리 소모가 심해집니다.

 

따라서 장기간 야외주차시에는 반드시 블랙박스를 주차모드로 바꾸거나 전원을 꺼주세요. 또는, 저전압 차단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디젤 연료는 특히 주의! "

 

디젤 연료는 다른 연료보다 어는 점이 높기 때문에 한파에는 얼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연료가 얼어버리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무리하게 시도하지 마시고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평소에 연료를 절반 이상 채워두거나 가득 주유해 연료탱크에 수분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디젤 결빙 방지제, 유동성 개선제를 넣어주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주차 브레이크 풀어놓기 "

 

추위로 인해 브레이크 와이어가 얼어버릴 수도 있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브레이크를 풀어놓아야 합니다. 다만,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고임목을 받쳐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