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Culture

수능 끝, 수험생들 주목! 운전면허 시험 A to Z (운전면허 시험 절차, 비용)

 

운전면허를 따는 것은 수능이 끝난 수험생들의 가장 큰 로망 중 하나인데요. 아무래도 대학생활 중 시간을 내어 운전면허를 따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운전면허를 따는 과정이 마냥 쉽지 않습니다. 쉽게 봤다가는 몇번씩 재수의 고배를 들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운전면허시험의 과정, 시험 내용, 비용 등에 대해 같이 알아보러 가실까요?

 


  ㅣ운전면허의 종류ㅣ

 

일반적으로 승용차를 운전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1종보통 또는 2종보통 면허를 주로 취득합니다.

 

1) 2종 보통

승용자동차, 승차정원 10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4톤 이하의 화물자동차, 총 중량 3.5톤 이하의 특수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운전 가능

 

 

2) 1종 보통

승용자동차, 승차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12톤 미만의 화물자동차, 3톤 미만의 지게차, 총 중량 10톤 미만의 특수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운전 가능

 

1종보통은 2종보통 보다 더 넓은 범위의 차량을 포함하는 만큼 취득 요건과 합격 기준이 더 까다로우니, 면허 취득 준비하실 때 꼭 참고하세요!

 

 


ㅣ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ㅣ

 

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하기 앞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운전 예절, 도로교통 법령, 교통사고 예방 및 처리방법 등이 교육 내용입니다.

 

교통안전교육과 더불어 신체검사도 필수입니다. 운전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력, 색채식별, 청력, 신체장애 여부를 검사 받아야 합니다. 신체검사는 병원이나 시험장 내에서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ㅣ학과(필기)시험ㅣ

 

 

교통안전교육과 신체검사를 마친 후에야, 학과(필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어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1000문항 중 40문항이 시험에 변형 없이 그대로 출제됩니다. 도로교통법, 운전기본지식, 교통표지판 등에 관한 내용 위주로 높지 않은 난이도로 출제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1종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이 합격 커트라인입니다. 합격여부는 시험이 끝난 후 즉시 알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합격의 유효기간은 1년이기 때문에 1년 이내에 기능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기능교육·시험

 

필기시험 후에는 기능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기능시험부터는 본격적으로 운전석에 앉아보게 되는데요. 길, 내리막길, s자 등의 코스를 간단히 주행해보는 4시간의 기능 교육을 먼저 이수한 뒤, 기능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서는 약 300m 코스를 따라 안전하게 운전하고 주차를 해야합니다. 기능 시험에는 운전장치 조작, 경사로, 좌우회전, 직각주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채점방식은 감점제로, 100점 만점에 8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도로주행교육·시험

기능시험에 합격했다면, 6시간의 도로주행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 도로주행 교육 후에는, 5km 이상의 거리를 실제 도로에서 주행하는 도로주행시험을 치루고 통과해야 하는데요. 그 코스는 각 시험장과 운전학원마다 다릅니다. 

 

도로주행시험 또한 감점제로,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 합격입니다. 도로주행시험까지 통과했다면 마지막 관문까지 모두 통과해 드디어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ㅣ운전면허시험 가격ㅣ

 

도로교통공단은 장내 기능시험은 2만2000원, 도로주행시험은 2만5000원(2종 보통 기준)의 검정료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운전면허 전문학원에서 도로교통공단의 검정료보다 몇 배 이상의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