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Culture

시민 안전 지킴이, AI 지능형 CCTV

 

엘제이테크 공식블로그 Oh!엘제이 입니다.

 

인공지능(AI) 딥러닝 시스템을 기반으로 고도화된 지능형 CCTV들은 도시 곳곳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데요.

지능형 CCTV가 어디서 어떻게 활약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한강교량 극단적 시도에 신속대응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4개 수난구조대에 흩어져 있던 한강교량 CCTV 모니터링 체계를 ‘통합관제’로 일원화하고, 기존 CCTV 관제 시스템을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으로 고도화함으로써 극단적 시도 등 교량에서 펼쳐지는 위험 상황을 신속하게 찾아내고 보다 신속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AI 딥러닝 기반 CCTV 관제 시스템은 AI가 한강교량 CCTV 영상을 딥러닝으로 학습해서 투신 시도자의 행동 패턴을 찾아내는 빅데이터 분석기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다리 위에서 오랜 시간 배회하는 등 이상행동이 감지되면 해당 지점의 CCTV 영상을 선별, 관제요원의 모니터에 표출해서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보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합니다.

 

통합관제센터에 도입된 AI 딥러닝 기반의 관제시스템을 통해 이상징후를 조기에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수난구조대 대원들의 수고를 덜어주고 시민들의 안전 또한 더욱 확실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신발과 연동해 치매노인,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스마트 신발이란?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 어르신과 발달장애인을 위해 개발된 신발로, 신발 내에 GPS인솔이 탑재되어 있어 언제든지 위치추적이 가능한 신발형 배회감지기입니다.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 노인, 발달장애인 등을 위해 개발된 스마트 슈즈는 언제든지 착용자의 이동경로, 활동범위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착용자의 실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슈즈는 지능형 스마트 CCTV 관제센터와 연동되었을 때 위험상황에서 더욱 확실하고 신속한 대응을 가능케 합니다. 착용자가 안전구역 이탈 먼저 보호자와 치매안심센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 긴급알람이 울리고, 관제센터에서는 도시 곳곳에 설치된 CCTV 영상을 확인하고 지능형 CCTV가 제공하는 선별된 영상을 통해 착용자의 위치파악을 수행합니다. 이탈이 확인되면 원스톱으로 위치추적과 경찰관 출동이 이뤄져 상황정보를 공유하고 배회 실종 어르신이 안전하게 귀가 있게 합니다.

 

CCTV 관제센터와 스마트 신발을 연계해 치매 노인과 발달장애인 실종을 예방하는 이 프로그램은 효과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어 곳곳의 지자체에서 시행될 계획 중에 있습니다.

 

 

수배・방범 차량 잡는 차량번호 인식 CCTV

 

차량번호 인식 방범용 CCTV는 도로를 통과하는 다수의 차량 중 수배차량이나 방범차량 등으로 의심되는 차량을 자동으로 인식해  우범지역과 안전 취약지역 사고와 각종 범죄에 대응할 수 있게 해 차량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도로, IC진입로 등에 설치된 차량번호 인식 CCTV가 도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번호판과 화물적재함 등을 연속 촬영해 영상정보처리기기 통합관제센터에 실시간으로 영상을전송하고, 관제센터에서는 수상한 차량을 파악하고 경찰관을 파견해 범인검거에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Photo

<a href='https://kr.freepik.com/photos/background'>Background 사진는 fabrikasimf - kr.freepik.com가 제작함</a>

<a href="https://kr.freepik.com/photos/car">Car 사진는 tawatchai07 - kr.freepik.com가 제작함</a>

<a href='https://kr.freepik.com/vectors/city'>City 벡터는 macrovector - kr.freepik.com가 제작함</a>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