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Technology

CCTV를 통한 산불 예방・대응 솔루션

 

엘제이테크 공식블로그 Oh!엘제이 입니다.

기후위기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대규모 산불 소식을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 국내도 예외는 아닌데요. 오늘은 산불 예방을 위해 도입되는 산불 예방과 대응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산불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후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폭염과 가뭄, 돌발홍수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전 지구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초대형 산불은 섭씨 50도에 육박하는 이상 고온과 극도로 건조한 대기 환경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이러한 대규모 산불의 위험성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전 지구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대형 산불로 인해 다량의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1년 7월 한 달 동안에만 무려 3억톤 이상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 것으로 추정되었습다.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한 산불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배출된 이산화탄소로 기후변화가 빠르게 촉진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것인데요.

 

대형 산불의 주원인은 기후변화로 추정되지만, 각국 정부의 미흡한 산불 대응 정책이 산불피해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리스는 산불 예방과 진화 업무의 이원화로 유관기관 간 공조체계가 미흡하고, 산불전문진화대 부재 등 취약한 산불진화시스템으로 인해 피해가 급증했습니다.

 

터키 정부는 자체 진화용 헬기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지 않아 유럽연합 및 주변 국가들의 지원에 의존하는 등 진화 기반(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해 산불 진화에 큰 어려움을 겪은 바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남부 유럽에서는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산불연료량을 줄이기 위한 사업(산불방지 숲가꾸기 사업 등)이 축소됨에 따라 산림 내 가연성 물질, 즉 산불연료가 증가하면서 대형 산불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연방재난관리청에서는 캘리포니아주의 산불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 22억달러를 지원해 산불연료 관리, 산불진화대원의 고용 기간 연장, 산불예측정보센터 설립 등을 계획하고 있다.

 

 

 

기후위기 속 과학적 산불 대응 전략

 

산림청은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이상기후로 인한 대형 산불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후위기 속 과학적 산불 대응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산불 예방-진화-복구 전 단계에 걸친 효율적인 산불 대응체계를 구축해 기후변화로 인한 초대형 산불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입니다.

 

대형 산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불의 확산경로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발화지의 위치와 지형·임상·기상조건 등의 자료를 활용해 시간대별로 산불확산 경로를 예측한 뒤 지리정보시스템(GIS)상에서 보여주는 ‘산불확산예측시스템’을 구축·운영 중에 있습니다. 

 

한편 체계적인 산불 관리를 위해서는 산불 예방도 중요한데요. 전국 기상 변화와 임상, 지형요인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실시간으로 산불위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3일 후까지의 위험정보를 표출하고 있는데, 2021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부터는 딥러닝 기법 등을 활용해 중(주단위)·장기(월단위) 예보체계를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4차 산업 핵심 기술을 적용한 기술개발로 산불 예방 및 현장 대응체계를 더욱 고도화시킬 계획입니다. 대형 산불 위험이 큰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불꽃·연기 등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감지기가 부착된 지능형(스마트) 폐회로티브이(CCTV)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산불드론감시단(32개단)과 감시카메라(1,448대) 등을 활용해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산불 예방 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산불 발생 시 지역주민들이 안전한 장소로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현재 이용되고 있는 ‘스마트 산림재해’ 앱에 산불정보와 대피장소를 길안내기(네비게이션)로 안내하는 기능을 추가해 가을부터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인공위성과 드론에서 촬영한 영상을 활용해 산불피해지 면적을 산출하고 임분은 물론 개체목 수준의 피해정도(등급)를 보다 정밀하게 판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피해지 복구계획 수립 시 제공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산불 발생의 증가는 우리나라도 피해갈 없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40 동안 지속적인 기온상승과 함께 산불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에는 연평균 104일의 산불이 발생했으나, 2020년대에는 171일까지 증가했습니다. 특히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외에 발생한 비율도 1990년대 10%에서 최근 47%까지 증가하여 산불은 연중·대형화되고 있는 실정인만큼 더욱 적극적인 관심과 기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Photo

https://kr.freepik.com/photos/water'>Water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