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Culture

월패드 해킹 예방하기

 

엘제이테크 공식블로그 Oh!엘제이 입니다. 

최근 다수의 대형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월패가 해킹돼 집 내부의 영상이 유포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월패드 해킹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패드 해킹... 그 위험성은?

IoT 기술이 발달하며 홈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이점에 대해는 지난 글에서 다룬 바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가정의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의 가전기기를 제어・작동시키는 기술과 서비스가 보편화되며 많은 편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를 악용하여 해킹을 통한 사생활 영상 유출 등의 침해사고가 발생할 위험성 또한 함께 증가했습니다. 

(홈네트워크 해킹 더 자세히 알아보기 → https://ljtech.tistory.com/33?category=997505)

 

월패드, 웹캠 등 홈네트워크 기기가 해킹되면 사생활 정보유출, 랜섬웨어 공격에 의한 홈네트워크 기기 기능 마비 등의 사이버 위협을 가정에서 받게됩니다. 특히 도어락, 조명, 난방, 카메라 등 가정내 사물인터넷(IoT)기능을 연동·제어하는 홈네트워크 허브인 월패드는 스마트폰으로 연결해 원격에서 제어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 큰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월패드 해킹 예방하기

 

월패드를 위시한 홈네트워크 기기의 해킹 위험성이 증가함에 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홈네워크 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홈·가전 IoT보안가이드’를 마련했습니다. 가이드에는 관리자인 아파트 차원에서 취해야 할 수칙과 이용자인 개인들을 위한 수칙이 나와있습니다.

 

우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게는  ①방화벽 등 보안장비 운영 ②주기적인 보안취약점 점검 및 조치 ③관리 서버에 불필요한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제거 ④관리자 비밀번호 주기적 변경하기 ⑤침해사고 발생 시 인터넷침해대응센터(118)로 신고하기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기 이용자에게는 ①기기는 반드시 암호를 설정하고 ‘1234’, ‘ABC’ 등 유추하기 쉬운 암호 사용하지 않기 ②기기는 주기적으로 최신 보안업데이트 하기(매뉴얼 또는 제조 기업문의 등) ③카메라 기능 미이용시 카메라 렌즈 가리기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기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자신이 사는 아파트에 설치된 월패드의 인증정보를 변경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월패드의 경우 처음 아파트에 입주하거나 이사왔을 때 제품에서 사용자 등록정보(예, 사용자의 전화번호, 이메일 등)를 기반으로 한 개별 인증정보를 생성해 제품별로 다른 인증정보를 사용자에게 전송한 후, 사용하도록 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만약 초기 인증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면 아파트 호수나 입주민의 전화번호, 이메일 등의 개인정보가 아닌 복잡하고 안전한 비밀번호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월패드 등 홈네트워크 제품의 설정 및 제어 기능에 접근할 때 반드시 사용자 인증을 거쳐 비인가된 사용자의 접근을 최대한 막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월패드 등 홈네트워크 기기들의 업데이트 정보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홈네트워크 기기를 겨냥한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펌웨어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가 필수적입니다. 월패드의 환경설정 탭을 클릭해서 펌웨워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가장 간단하고 일차원적인 방법입니다. 바로 월패드에 설치돼 있는 카메라 렌즈를 평소에 가려놓는 것입니다. 노트북의 카메라 렌즈도 혹시모를 사생활 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가려놓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월패드도 노트북처럼 평소엔 카메라 렌즈를 가리다가 필요한 경우에만 카메라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hoto

<a href='https://kr.freepik.com/vectors/computer'>Computer 벡터는 macrovector - kr.freepik.com가 제작함</a>

<a href='https://kr.freepik.com/photos/technology'>Technology 사진는 rawpixel.com - kr.freepik.com가 제작함</a>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