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Culture

자동차 번호판 색상별, 글자별 종류 알아보기

엘제이테크 공식 블로그 Oh!엘제이 입니다.

 

도로 위에서 많은 종류의 자동차 번호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하얀색 등의 색상과 번호판의 길이도 각기 다릅니다.

오늘은 자동차 번호판의 종류와 구분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색상별 구분

번호판 색상에 따라 차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번호판은 흰색, 감청색, 노란색, 파란색 바탕의 종류인데요. 흰색은 일반 차량, 감청색은 외교용 차량, 노란색은 영업용 차량, 파란색은 친환경 차량입니다. 

구분 모양
일반 차량 흰색 바탕에 검은 글씨
지역명이 들어가있지 않음
외교용 차량 감청색 바탕에 하얀 글씨
2글자 + 숫자 3자리 + 숫자 3자리 형태
영업용 차량 노란색 바탕에 검은 글씨
지역명이 들어가 있음
친환경 차량 하늘색 바탕에 검은 글씨

 

 

 

번호판 글자별 구분

번호판의 한글은 차량의 용도를 나타냅니다. 특히 택시를 이용할 때는 "아, 바, 사, 자 (아빠사자)" 를 잘 확인하고 탑승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분 문자
비사업용 (+관용) 가, 나, 다, 라, 마 외
일반 영업용 아, 바, 사, 자
택배
렌터카 하, 허, 호

 

 

 

개편된 자동차 번호판

2019년 9월부터 새로이 적용된 자동차 번호판은 번호판의 숫자가 6자리에서 7자리로 늘었습니다. 기존의 '2자리 숫자 + 한글 + 4자리 숫자'로 구성된 자동차 번호체계가 표시할 수 있는 2200만대의 번호가 모두 소진되었기 때문입니다. 새 번호판 체계를 통해 2억개 이상의 번호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번호판의 디자인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번호판 왼쪽 청색 바탕에 국가를 상징하는 태극문양과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홀로그램, 대한민국의 영문 표기 약칭인 'KOR'이 새겨졌습니다. 또한 밤에도 번호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번호판 재질은 반사필름으로 바뀌었습니다.

 

다만 반사필름식 번호판은 강제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페인트식과 반사필름식 번호판 중 기호에 따라 선택 가능합니다.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