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Culture

평행・전면・후면주차 공식 총정리!

 

엘제이테크 공식블로그 Oh!엘제이 입니다.

오늘은 주차를 잘할 수 있는 방법! 주차 공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행주차

도로나 갓길에 주차해야 할 때는 평행주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행 주차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후진으로 진입하며, 진입하기 직전 차를 세우는 위치를 잘 익히는 것입니다. 

 

1) 주차할 공간의 앞 차량과 평행으로 1m 정도 간격을 두고 진입합니다. 앞 차량과 내 차의 뒤 범퍼가 일직선상에 놓였다고 생각되면 정지합니다.

 

2) 주차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끝까지 핸들을 감고 후진합니다. 


3) 내 차의 중심축이 45도 각도로 놓였을 때 정중앙으로 핸들을 풀고 후진합니다. 

 

4) 그 상태로 후진하다가 앞 차량의 왼쪽 뒤범퍼와 내 차의 오른쪽 앞범퍼가 만날 때쯤 재빨리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줍니다.


5) 내 차의 뒤범퍼가 장애물(또는 방지선)에 닿지 않는지 확인하면서 천천히 후진해 진입합니다.


6) 차가 완전히 주차 공간 안으로 들어갔다면 앞・뒤 차량과의 간격을 적당히 유지한 다음 핸들을 풀어 바퀴를 정중앙에 놓습니다.

 

후면주차

 

*주차할 공간을 기준으로 왼쪽 차량을 A, 오른쪽 차량은 B

 

1) 주차된 차량과 나란히 50c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진입합니다. 주차된 차량과의 거리가 1m가 넘지 않아야 좀 더 쉽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2) 내 차의 뒤범퍼 선이 B 차량의 중간에 이르렀다고 생각하면 정지합니다.


3) 핸들을 오른쪽 방향으로 끝까지 돌린 후, 후진 기어를 넣고 서서히 주차 공간 안으로 진입합니다. 이때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조수석 쪽 뒤범퍼와 B 차량의 운전석 쪽 앞 모서리의 간격을 확인합니다. 이어서 왼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와 A 차량의 조수석 쪽 모서리와의 간격을 확인합니다.


4) 공간이 좁다면 내 차의 오른쪽 뒷바퀴를 B 차량에 가깝게 붙인다는 느낌으로 핸들을 조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자동차가 주차 공간의 1/3 지점까지 들어가 옆 차와 수평이 됐다고 생각되면 핸들을 풀어 정중앙에 놓고 후진을 합니다.


6) A, B 차량 사이의 간격을 직접 고개를 돌려 확인한 후 만약 어떤 한쪽에 너무 붙게 되면 간격이 넓은 차 쪽으로 핸들을 조금 풀어 앞으로 갔다가 다시 핸들을 정중앙에 놓고 후진해 진입합니다.


7) 옆 차와 사이드미러 위치가 비슷해지면 차를 세웁니다.

 

 

전면주차

*주차할 공간을 기준으로 왼쪽 차량을 A, 오른쪽 차량은 B

 

1) 주차돼 있는 차량 A와 평행하게,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진입합니다. 후진 주차와는 반대로 주차된 차량과 내 차의 거리가 멀수록 더 쉽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2) 내 차의 오른쪽 사이드미러가 A 차량의 왼쪽 끝선에 이르면 정지합니다.

3)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 주차 공간 안으로 진입합니다. 운전자는 오른쪽 보다는 왼쪽의 상황을 더 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내 차를 B 차량에 가깝게 붙인다는 느낌으로 들어가면 도움이 됩니다.

4) 진입할 때는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조수석 옆면이 A 차량의 모서리에 닿는지 확인하고 이어 내 차의 왼쪽 앞범퍼가 B 차량의 모서리에 닿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전진 주차는 거의 한 번에 넣기가 어렵기 때문에 주차 공간으로 진입하던 중간 다시 후진해야할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에는 핸들을 정중앙에 놓고 후진해야 양쪽 옆 차와 부딪히지 않습니다.

6) 후진한 다음에는 다시 양쪽 차량과의 간격을 확인하면서 핸들을 조금씩 돌려 진입합니다.

 


출처: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1 [김선생 FixnSolve]